여행기(국내)

문경 단산 모노레일

노병은 주 3회 블로그를 발행하다 보니 그동안 다녀왔던

식당이나 관광지들을 포스팅 못하고 넘어간 게 너무 많습니다.

안 올렸던 모든걸 다 올리기는 어렵겠지만 그중 괜찮다고 느껴지는 것들을

추려서 간단하게라도 주 1회 정도 포스팅 해 보고자 합니다.

단지 노병의 기록으로의 포스팅입니다.

오늘은 그 첫번째로 문경 단산관광모노레일을 올려 봅니다.

(방문일 2022. 5. 20)

지난 5월

양가가 주원이네와 함께 문경을 방문 했을때 들렸던 문경읍 고요리 단산(檀山)관광모노레일

지난 2020년 4월에 개장했다는데 코로나로 인해 그랬는지 홍보가 잘 안 된 곳 같더군요.

해발 956m의 단산 북쪽 능선의 왕복 3.6 km의 국내 최장 산악 모노레일로 상행 35분,

하행 35분 등 총 1시간 정도 걸리는데 상부 전망대를 돌아보고 대기 시간 등을 고려하면

대략 1시간 30분에서 2시간 정도 소요되는 코스입니다.

강화 화개산 모노레일 보다는 한 수 위입니다.

모노레일은 무인으로 운영되는 10대의 8인승 모노레일로 최고 경사도가 42도입니다.

문경 단산관광모노레일의 42도의 경사각은 체험 느낌으로는 거의 직각에 가까운 경사로

타고 있는 승객들에게 스릴과 짜릿함을 선물하고 있습니다.

겁이 나기는 하지만 그간 한건의 큰 사고도 없었다니 ㅎㅎㅎ

모노레일을 타고 35분 만에 해발 865m의 상부 승강장에 내리면 아래로 시원하게 펼쳐지는

탁 트인 백두 대간의 풍광이 관광객들에게 탄성을 자아내게 만듭니다.

또한 정상에는 레일 썰매, 오토캠핑장, 별빛전망대, 데크 로드, 산악바이크로드, 힐링

둘레길, 패러 그라이딩 등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 시설, 휴식 공간 등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내려가는 길은 올라갈 때 보다 훨씬 속도도 빠르고 경사각도 예민하게 느껴져

한번 더 짜릿한 스릴을 맛보게 됩니다.

하부 승강장에서부터 활공장, 단산, 오정산을 잇는 트레킹 코스 안내도입니다.

상부 승강장까지 모노레일을 타고 올라가서 트레킹 하는 사람들도 많은가 보더군요.

문경 여행을 가시면 문경새재 말고 단산관광모노레일도 한번 타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

문  경  단  산  관  광  모  노  레  일

경북 문경시 문경읍 고요리 산 79-2 (활공장길 5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