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맛집

신개념 고기 맛집 / 청기와타운 마곡점 벌써 두 달이나 되었네요. 주원이네서 노병 생일이라고 점심을 낸다고 하네요. 주원이네도 노병이 먹거리 포스팅을 하는 걸 알고 있어서 가족 단위 모임이나 행사가 있을때 식당 선정이 꽤 신경이 쓰이나 봅니다. 그래서 잡은 곳은 요즘 핫한 곳으로 소문이 났다는 청기와타운 마곡점입니다. 사실 노병이야 완전한 구세대라 이런 집들에 대해서는 정보에 많이 어둡죠. 그래서 젊은 블친들이나 주원이네에게 정보를 많이 받는 편입니다. 마침 이날 오전에 주원이가 배우고 있는 주짓수 경기 대회가 있었습니다. 생애 처음 대회에 참석해 있느라 바짝 긴장해 있던 주원이 다행스럽게도 첫 출전에 유치부에서 금메달을 따서 노병 생일 모임이 주원이 금메달 축하연으로 바뀝니다 ㅎㅎㅎ 뭐하다 그랬는지 입구 사진을 못 찍었습니다. 입구 분위기로.. 더보기
세상에 이런 식당이 있더군요 / 여의도 한미옥 오늘 포스팅은 맛있어 보인다, 좋아 보인다라는 댓글은 안 써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지난달 10월 18일 대학 동기 모임이 있어 참석합니다. 장소는 여의도 한미옥으로 예능 먹방 프로인 줄 서는 집에 소개된 집이랍니다. 박나래가 나오는 프로로 줄 서서 대기하는 집들을 소개하는 프로지요. 복잡한 시간은 피한다고 11시 15분에 7명을 예약했다고 하더군요. (이 집의 오픈 시간은 오전 11시입니다) 여의도 한미옥은 여의도역 4번 출구에서 5~6분 정도 걸어가면 광주은행 바로 옆 건물 1층입니다. 박나래의 줄 서는 프로에서는 강남에 있는 본점이 소개 됐고 이 집은 최근 오픈한 직영점이라네요. 살짝 고가의 고깃집인데 점심 시간에는 가성비 좋은 점심 특선이 있어 인기인가 보더군요. 미리 예약을 해서 그런건지 8명이 .. 더보기
50년 전통의 오향족발 / 영등포 대문점(大文店) 오향장육, 오향족발을 아시나요? 장충동 족발로 유명한 일반 족발은 많이 아셔도 오향장육이나 오향족발은 잘 모르시는 분들도 많으실 겁니다. 오향장육이나 오향족발은 주로 중국집에서 맛보는 것이 보통인데 오래전에는 오향장육과 물만두를 전문적으로 하는 집들이 꽤 많이 있어 특히 쌀쌀한 날 오향장육에 고량주 한잔하고 물만두로 마무리하는 일이 많았습니다. 요즘은 그런 전문점들이 거의 다 없어져 아쉬움이 큰데 아직도 영등포에 가면 역사와 전통을 갖고 있는 오향장육 전문점이 남아 있어 가끔씩 옛 추억을 더듬으며 장육에 한잔 하곤 합니다. 오향장육이란 기름기가 적은 돼지고기를 오향초라고 부르는 다섯 가지의 향신료 회향, 정향, 산초, 계피, 팔각 등이 들어간 간장에 오랫동안 조려낸 중국 소주 지방의 요리로 돼지고기로 만.. 더보기
인사동맛집 / 인사동 툇마루집 된장예술 8월 말 어느 일요일 아내와 점심을 먹기 위해 인사동을 들렸습니다. 인사동을 보기 위해서가 아니고 점심을 먹기 위해? ㅎㅎㅎ 이 날은 아침부터 저녁 늦게까지 하루 종일 서울에 있는 날이라 점심도 서울에서 먹어야 하는데 어디를 갈까 하다 인사동으로 가게 된 거죠. 맛집 블로거인 남편 때문에 가끔씩은 본인이 원하지 않는 식당도 가게 되지만 이날 가기로 한 집은 아내 취향에도 비교적 잘 맞는 집이라 큰 문제는 없었습니다. 이날 점심을 먹기로 한 집은 인사동 툇마루집 된장예술 된장 가지고 예술을 만든다는 집입니다 ㅎㅎㅎ 상당히 오래간만에 들렸는데 인사동 특성상 위치 설명하기가 어려운데 첨부된 지도와 맨 아래 사진을 참고하시면 쉽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영업시간은 매일 오전 11시 30분부터 오후 10시 30분까.. 더보기
방이역 초밥 맛집 / 나레초밥 방이점 지난달 말 무려 2년 9개월 만에 고교 동창들을 만나러 갑니다. 개별적으로 한두명씩 못 본건 아니지만 많은 인원이 모인건 처음입니다. 이날 모임의 주체는 동창회 모임중 여행을 좋아하는 친구들끼리 만든 소모임입니다. 대략 6~70명 정도 되는 회원 중 부부 동반으로 30쌍 정도 모였습니다. 어느 일요일 오후 3시 올림픽공원역에서 만나 한 시간여 올림픽공원을 대충 걸어 봅니다. 날도 더운 편이었지만 이제는 많이 걷자고 하면 별로 좋아들 안 하지요. 노병도 요즘 그 대열에 낍니다.ㅎㅎㅎ 이날 참석한 인원이 많다 보니 식당 선정에도 어려움이 많았겠습니다. 그래서 찾아간 곳은 송파구 방이동에 있는 나레초밥 방이점입니다. 지하철 5호선 방이역 4번 출구 인근에 있습니다. 특이하게 나래초밥이 아니고 나레초밥이던데 일.. 더보기
종로3가 낙원동 평양냉면 맛집 / 종로 3가 유진식당 적게 걷고 많이 먹는 팀이 오래간만에 종로 3가에서 만납니다. 비가 만만치 않게 오고 노병 다리 상태도 여의치 않아 그냥 먹으러 갑니다 ㅎㅎㅎ 이 날 선택된 집은 가성비 좋은 평양냉면 맛집으로 냉면 마니아들 사이에서 유명한 유진식당입니다. 3년 전 허영만의 백반기행에 나오면서 그렇지 않아도 손님 많던 가게인데 난리가 났었습니다. 작년에 한번 들렸다가 오후 3시부터 영업을 한다기에 그냥 돌아선 적도 있었죠. 1968년에 영업을 시작한 집이니 벌써 55년째 영업을 하는 집입니다. 유진식당은 종로 3가 탑골공원(파고다공원) 바로 뒤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지하철 1, 3, 5선이 지나는 종로3가역 4번(계단)이나 5번(에스컬레이터) 출구에서 도보로 1~2분 거리입니다. 영업시간은 오전 11시 30분부터 오후 9.. 더보기
서초구 남도음식전문점 / 서초구 잠원동 내고향본가 지난 5월 말 처가 모임이 있어 강남으로 가 봅니다. 1년에 두번 정도 정기적으로 모이는 모임인데 가끔 여행도 가곤 했었는데 코로나 이후 여행은 못 가고 모임은 꾸준하게 모이고 있습니다. 마침 이번에는 미국에서 온 딸과 홍콩에서 온 처조카네도 참석해서 더욱 의미가 있었지요. 이날 모인 내고향본가는 서초구 잠원동에 있는 남도음식 전문점으로 노병은 가끔씩 들리던 집인데 이번에는 5년만에 다시 들려 봅니다. 잠원동 남도음식전문점 내고향본가는 신사역에서 잠원역 방향으로 내려오다 경부고속도로 바로 전 좌측에 자리하고 있는데 강남 쪽에서는 흔치 않게 주차장이 있어 편리한 집입니다. 가게가 상당히 큰 편입니다. 큼직한 홀도 있고 입식과 좌식을 고루 갖춘 별실도 꽤 여러 개 있어 모임 갖기에 편리한 집이지요. 일요일 .. 더보기
안동국시맛집 / 양재동 소호정 본점(신관) 어느 일요일 아침 교회에서 9시 예배를 드리고 아내와 둘이 아점을 먹기로 합니다. 보통 때는 주원이네와 함께 와서 같이 식사하는 경우가 많았었는데 이날은 주원이네가 일이 있어 같이 못와서 그냥 둘이 식사를 하기로 한 거죠. 그래서 찾은 곳은 교회 인근 양재동에 있는 안동국시 명가인 소호정 본관(신관)입니다. 김영삼 전 대통령이 생전에 좋아하던 칼국수 집이라던데 그래서 유명세를 타기도 했었죠. 소호정은 분점이 여러 군데 있어 분점은 가 보았었지만 본점은 처음입니다. 위치는 양재동 쌍둥이빌딩으로 불리는 삼호물산 있는 곳에서 능인선원 방면 구룡사 교차로 전에 있습니다. 네비에 소호정 본점을 찍고 가는데 소호정이라고 쓰인 큰 건물이 보여 차를 돌려 들어갑니다. 나중에 알고 보니 본점이 아니고 신관이던데 본관 하.. 더보기
가성비 좋은 영등포 설렁탕 맛집 / 영등포구청 부여집 지난달 초 양가가 안양천으로 벚꽃놀이 가던 날 영등포구청 인근에 있는 75년 전통의 탕(湯) 전문점 부여집을 가 봅니다. 1947년 영등포구 당산동에서 도가니탕 전문점으로 개업한 부여집은 3대를 내려오며 도가니탕, 꼬리곰탕, 족탕, 설렁탕 등을 판매하는 이름난 집으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오래전부터 무척 가 보고 싶은 집이었는데 이 날 처음 가 보았습니다. 그 후 지난 달과 이 달 합쳐 세 번을 갔던 이야기 종합편입니다. 적게 걷고 많이 먹는 팀과도 갔었고 혼자도 갔었지요. 부여집은 지하철 2호선, 5호선 영등포구청역 6번 출구에서 5호선 양평역 방향으로 조금 가다 서울남부고용지청 플러스 센터가 보이는 사거리에서 좌로 가면 얼마 안 가서 보입니다. 너무나.. 더보기
강남구 남도음식 맛집 / 신사동 해남집 지난달 하순경 적게 걷고 많이 먹는 팀은 동작역 2번 출구에서 만납니다. 이 날 코스는 동작역에서 출발해서 한강변을 따라 서래섬 ~ 반포대교 ~ 한남대교 ~ 신사동 해남집까지 입니다. 서래섬 조금 못 미처에 낚시터가 조성되어 있던데 생각과는 달리 세월을 낚는 사람이 거의 없더군요. 서래섬과 가빛섬, 세빛섬, 잠수교를 지나니 한강 의대생 고 손정민 씨 추모 제단이 있더군요. 젊은 의대생의 죽음이 안타깝기는 하지만 수 많은 음모론을 마구 만들어내는 유튜버들도 문제예요. 요즘 유튜버들을 잘 안 믿게 됐는데 말도 안되는 자극적이고 선정적 유튜브가 너무 많이 성행하고 있어요. 강 위에 떠 있는 엄청난 규모의 스타벅스도 있네요. 요즘 우리 일행들은 주로 저렴한 M 커피를 많아들 마십니다. 1500원이면 커피를, 2.. 더보기
원조전기구이통닭명가 / 명동 영양센터 본점 지난달 어느 토요일 두 집이 전철 타고 남산으로 벚꽃놀이를 떠납니다. 서울역은 노병이 중, 고교 시절 기차 통학을 해서 낯익은 추억의 장소입니다. 김포에서는 전철 타고 서울역으로 오는게 편리해 최근 들어 자주 이용하는 편이지요. 이 날 걷기로 한 코스는 작년에도 몇번 걸었던 코스로 서울역 8번 출구에서 출발해서 남산공원 ~ 한옥마을 ~ 명동 ~ 남대문시장 ~ 서울역으로 다시 돌아오는 코스입니다. 하늘도 맑고 날씨도 온화해 걷기에는 아주 좋은 날입니다. 이 길로 쭉 가면 장충동 국립극장으로 연결 되는데 중간쯤에서 한옥마을로 빠집니다. 나이가 들면 너무 많이 걸어도 건강에 지장이 많아요 ㅎㅎㅎ 저 하얀 건물이 지금은 서울시 중부공원 녹지사업소라고 하지만 노병이 알기로는 오래전 서슬이 시퍼렀던 중앙정보부 건물.. 더보기
서울역 술집 / 란 이자카야 지난달 중순쯤 서울역에서 멀리 창원에서 오신 허당님(짱신사님) 내외분을 만납니다. 서울 병원에 오신 김에 한번 뵙자고 전부터 연락이 와서 만나 뵙기로 했는데 저녁 8시 40분 KTX편으로 돌아가신다고 하셔서 오후 5시에 서울역 인근에서 자리를 함께 합니다. 허당님은 경남 창원에 계시면서 짱신사라는 닉네임으로 오래 활동을 하셨었는데 한동안 블로그를 쉬시다가 최근에 허당이라는 닉네임으로 다시 복귀하셔서 얼마 전부터 열심히 포스팅을 하고 계시는 중이십니다. 내외분 모두 구면입니다. 이날 만나기로 약속한 장소는 서울역에서 남대문으로 가다 보면 만나는 란 이자카야입니다. 보통은 이자카야 란이라고 부를 텐데 이 집은 특이하게 란 이자카야라고 하는군요. 서울역 란 이자카야는 숙성회와 수작 일식요리 전문점입니다. 가끔.. 더보기
평창동 칼국수 맛집 / 평창동 토속칼국수 오래간만에 세 동서네가 함께 점심을 먹습니다. 큰 동서가 사는 평창동에 모여 칼국수가 유명하다는 평창동 토속 칼국수를 찾아갑니다. 평창동 토속 칼국수는 평창동에서 북악터널 들어가기 직전 삼거리에서 좌회전하면 바로 우측에 있습니다. 위치로 봐서는 뜨내기가 가기 어려운 집이니 맛집일 가능성이 아주 큰 집이지요 ㅎㅎㅎ 1층으로 착각 했는데 업장이 2층에 있고 3층에는 차를 마실 수 있는 카페가 있더군요. 평창동답게 칼국수 집인데도 밖으로 보이는 풍광이 참 좋습니다. 토속 칼국수는 연예인 방문 기념 싸인지 맛집인가 봅니다. 상당히 많은 연예인 싸인이 벽에 붙어 있던데 연예인들은 맛집만 다니나 보죠? 노병 싸인이 걸려있는 식당이 대한민국에 딱 한집 있는데 찾아내시면 노병이 한턱냅니다 ㅎㅎㅎ 아래층 업장은 손님들이.. 더보기
당산동 초밥 전문점 / 당산동 스시 원 지난달 중순쯤 적게 걷고 많이 먹는 팀은 여의도역에서 만납니다. 이 날은 여의도 인근을 조금만 걷고 식사를 하기로 합니다. 걸을 곳도 먹을 곳도 미리 정하지 않고 그냥 내키는대로 하기로요 ㅎㅎㅎ 여의도 공원을 걸으려다 윤중로 밑으로 내려가 샛강생태공원을 따라 걷습니다. 아직 벚꽃 같은 봄꽃이 피기로는 이른 시기라 살짝 황량하기는 하지만 그래도 푸르름이 보이는 때라 좋습니다. 멀리서 보니 중년 여성 두분이 그림을 그리시는 줄 알았는데 가까이 가 보니 클라리넷과 오보에인지 목관 악기로 연습을 하고 계시던데 살랑살랑 봄바람 속에 소리도 청아하니 아름답고 주변 분위기에 맞아 좋더군요. 이리저리 한참을 거닐다가 당산동-샛강생태공원간 보행육교를 타고 당산동 쪽으로 나옵니다. 영등포구청 쪽으로 가서 점심 먹을 곳을 .. 더보기
양평동 된장찌개 맛집 / 양평동 또순이네 지난달 어느 토요일 여동생이 생일이라고 점심이나 같이 하자고 하는군요. 예전에는 같은 곳에 살아 만나기가 쉬웠는데 이제는 쉽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중간쯤 되는 당산역에서 만나기로 하고 집을 떠납니다. 노병이 가기 제일 편한 곳이라 당산역 모임이 많지요. 늘 그렇듯이 점심 먹을 장소 잡는 것은 노병 담당입니다. 이날 점심을 먹기로 한 곳은 된장찌개를 팔아 빌딩을 지었다는 양평동 또순이네 집입니다. 점심에는 된장찌개를 팔지만 저녁에는 고기를 파는 집인데 이날 보니 주말인데도 된장찌개를 팔더군요. 대개 이런 집들이 주말에는 점심 혜택이 없는 집들이 대부분인데 주인분 마인드가 좋습니다. 등촌동에서 주원이 볼 때 몇 번 와 봤었는데 오래간만에 들려 봅니다. 양평동 또순이네는 당산역 12번 출구나 선유도역 5번 출.. 더보기
공덕역 해장국 맛집 / 공덕역 진시황 매달 한 번씩 아침 일찍 공덕역으로 갑니다. 어디 가서 기다리기 싫어하는 노병인지라 한 달에 한번 들려야 하는 병원을 일찍 진료받고자 번호표를 받으러 가는 까닭입니다. 지난달 중순경 번호표를 받고도 한시간 이상 시간이 남아 가볍게 아침 식사를 하기로 합니다. 그래서 찾은 곳은 공덕역 6번 출구 바로 앞에 있는 메트로 디오빌 1층에 있는 진시황 북어국입니다. 상호가 특이한데 진시황은 진짜 시원한 황태북어국이라는 의미입니다. 공덕역 5번 출구로 나오면 만나는 제일빌딩에 있을 때는 간혹 들렸던 집인데 가게를 이곳으로 옮기고는 오래간만에 들려 봅니다. 공덕역 진시황의 영업시간은 평일 07 : 00 ~ 19 : 00, 토요일 07 : 00 ~ 14 : 00이고 일요일, 공휴일 휴무 그리고 평일 14 : 00 ~ .. 더보기
학동역백반맛집/학동역술집/학동역 통영다찌 지난달 어느 날 가까운 후배 블친으로부터 호출을 받습니다. 사진 전시회를 가 보자는군요. 사진에 대해서는 전혀 문외한이지만 호출을 받은 이상 "네" 하고 달려갑니다 ㅎㅎㅎ 사진계의 거장 필립 할스만(Philippe Halsman 1906~1979)의 '점핑 어게인'이라는 사진전입니다. 필립 할스만은 잘 몰랐지만 그의 사진은 여러 장 본 기억이 나는 걸 보니 거장임에는 틀림없네요 ㅋ 사진전이 열린 K 현대미술관은 압구정로데오역 5번 출구에서 가깝습니다. 원래 전시 예정이 4월 3일까지였는데 6월 5일까지 연장되었다고 하더군요. 요즘 여행을 다니다 보면 젊은 분들이 즐겨 찍는 점핑샷의 선구자로 알려져 있는 분입니다. 예술가, 정치가, 과학자, 연예인 등 유명인들의 점핑 장면을 촬영했는데 닉슨 대통령에게도 점.. 더보기
당산역 중식맛집 / 당산역 중국집 강남 3월 어느 날 적게 걷고 많이 먹는 팀은 신도림역 6번 출구에서 만납니다. 도림천으로 해서 안양천을 걷고 한강을 따라 걸어 당산역까지 가는 코스입니다. 늘 걸어 보고 싶었던 곳인데 생각보다 거리가 꽤 멀어 거의 2만 보 가까이 걸었네요. 이 날 늦은 점심을 먹은 곳은 당산역에 있는 강남(江南)이라는 화상(華商) 중국집입니다. 우리 걷기 팀이 제일 좋아하는 중국집으로 노병 미국 간 사이에 노병 빼고도 갔더군요 ㅎㅎㅎ 두 달 전쯤 블친들과도 갔던 포스팅 자료도 있어 같이 포스팅을 해 봅니다. 지하철 1, 2호선 환승역인 신도림역의 6번 출구는 1호선을 타면 쉽게 나오지만 2호선을 타면 쉽게 찾기 어려운데 그냥 1번 출구로 나와 큰길에서 우측으로 조금 오면 만납니다. 6번 출구 바로 옆으로 해서 도림천으로 내.. 더보기
강남역뼈해장국맛집/황토감자탕 & 순대국 강남역본점 3월 초 어느 적게 걷고 많이 먹는 날 이 날은 모처럼 꽃구경을 간다고 9호선 봉은사역 1번 출구에서 모입니다. 봉은사 앞은 수도 없이 지나다녔지만 가 본 적은 없었는데 여기 홍매화가 있다더군요.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대충 이때쯤은 피지 않았을까 짐작해서 갔다가 헛걸음만 했습니다. 종교가 달라 잘 모르겠던데 하여간 무슨 날인지 신도들이 어마어마하게 많습니다. 이날이 음력 초하루였었는데 아마도 그래서 많을 거라고 일행 중 한 명이 이야기하더군요. 더구나 서울 하고도 강남이니 그런 게 아닌가 싶더군요. 홍매화 나무인데 필 생각이 전혀 없습니다. 그 후 블친님들 포스팅을 보면 일주일에서 열흘 정도 후에 핀 것 같더군요. 매화나무도 거의 안 보이던데 하도 봉은사 홍매화 홍매화하고 떠들썩해서 와 본 건데 서울에서.. 더보기
가성비 좋고 맛있는 백숙백반 / 충무로 사랑방 칼국수 지난달 말경, 어느 적게 걷고 많이 먹는 날 오전 11시에 지하철 4호선 충무로역 6번 출구에 모입니다. 이 날은 우선 이른 점심 식사를 하고 아주 조금만 걷기로 합니다. 지금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니지만 오미크론 환자도 많이 발생한다고 하고 이 날 점심을 먹으려 예정된 충무로 사랑방 칼국수가 워낙 손님이 많은 집이라 덜 복잡할 때 미리 먹기로 한 것이죠. 충무로 사랑방 칼국수는 충무로역 5, 6번 출구나 을지로 3가 역 10번 출구에서 도보로 5분 이내 거리에 있습니다. Since 1968 벌써 개업한 지 54년 된 집으로 칼국수와 백숙백반으로 상당한 인기가 있는 집입니다. 이 집의 대표 메뉴인 백숙백반에 대한 설명이 보입니다. 영업시간은 월 ~ 금요일은 10 : 30 ~ 21 : 40, 토 10 : 3..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