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기(국내2)

청주여행/청주고인쇄박물관


                                                                                                    청주여행   청주고인쇄박물관



오늘은 청주시 흥덕구 운천동에 있는 청주고인쇄박물관을 소개해 드립니다.

우리나라가 세계 최초로 금속활자 인쇄를 창안하여 발전 시켰음을 널리 알리기 위해

현존하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금속활자 인쇄본인 "백운화상초록불조직지심체요절(일명 직지)"을

간행한 청주시 흥국사터에 1992년 3월에 개관한 고인쇄와 관련한 우리나라 유일의 전문 박물관입니다.

초등학교 5학년 국어교과서에 14 페이지나 소개되어 있고 목판에서 금속활자에 이르기까지

세계에 자랑할 수 있는 우리 민족의 고인쇄 문화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곳입니다.











청주 고인쇄 박물관은 청주시 흥덕구에 있는 운천공원 입구에 있습니다.

길 건너편으로는 청주 예술의 전당이 자리하고 있는 청주 문화의 거리입니다.

지하1층,지상 2층 규모로 전시공간 이외에 수장고,도서관,세미나실,주차장 등이 있습니다.

















전시공간은 직지와 흥덕사실,직지금속활자공방,동서인쇄문화실,인쇄기기실,기획전시실로 되어 있습니다.

직지와 흥덕사실에서는 직지와 흥덕사를 설명하는 여러가지 유물과 도표 등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인쇄문화실은 신라,고려,조선 시대의 인쇄문화를 소개하는 공간입니다.

우리나라 고대 인쇄에 관한 귀한 자료나 유물들이 소개되고 있는 곳이지요.













동서인쇄문화실에는 중국,일본,독일 등 동양,서양,현대와 미래의 인쇄문화를 소개,비교하는 전시공간입니다.

특히 독일 구텐베르크의 금속활자 인쇄본인 성경책등의 모형이 전시되어 있어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청주고인쇄박물관 바로 뒷편에 흥국사 금당과 삼층석탑을 복원해 놓았습니다.

그리고 1970년 청주시 운천동에서 출토된 통일라시대의 동종(보물1167호국립청주박물관소장)을

복원한 모사품도 함께 전시되고 있어 직지의 역사를 되돌아보며 한번 돌아 볼만한 좋은 곳입니다.

또한 도보 1분 거리에 근현대인쇄전시관과 금속활자전시관이 있어 함께 있습니다 ^^*






청  주  고  인  쇄  박  물  관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운천동 866 ( 직지대로 713 )

0 4 3 - 2 0 1 - 4 2 6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