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기(국내2)

공주여행/ 마곡사,석장리박물관,송산리고분군

 

 

 

 

 

 

 

 노병이 어렸을때 사람들이 노병에게 공주금강다리 밑에서 주워 왔다고 했었죠.

그래서 한때는 공주 금강 다리밑을 고향으로 알고 있었던 노병이 1박2일 공주,부여 여행을 다녀 왔습니다.

 

 

 

春 마곡사 秋 갑사

그래서 마곡사는 봄에만 아름다운 줄 알았더니 가을도 봄 못지 않으네요.

김구 선생님이 은거 하시던 마곡사를 찾은 날 비가 내렸지만 만추의 마곡사는 정말 아름답더군요.

 

 

마  곡  사

 

충청남도 공주시 사곡면 마곡사로 966

041-841-6220~4

www.magoksa.or.kr

 

 

 

 

반만년 5000년의 역사를 자랑하던 우리 역사를 단번에 무너뜨린 석장리 유적지도 방문해 봅니다.

1964년 연세대학교 손보기 교수님 팀에 의해 발굴 된 석장리 유적지는 이미 3만년 전에 이땅에 인류가 살았던 것을 알아냈지요.

오랜 세월전에 우리나라에 있었던 구석기 문화를 발굴해서 소개하고 있는 석장리 박물관과 파른 손보기선생님 기념관을 둘러 보았습니다.

 

 

석  장  리  박  물  관

 

충청남도 공주시 금벽로 990

041-840-8924

www.sjnmuseum.or.kr

 

 

 

 

비도 오고 월요일이여서 예정 했던 공주박물관과 공산성 방문은 후일로 미루고 송산리 고분군을 마지막으로 둘러 봅니다.

흔히 무령왕릉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 곳인데 웅진 백제시대의 왕과 왕족들의 무덤이 자리 잡고 있는 곳입니다.

현재 모두 7기의 고분이 남아 있는데 과거에는 고분 내부를 일반에게 개방 하였었지만 1997년부터 고분

보존 차원에서 내부 관람이 중지 되어 현재는 모형전시관을 통해 웅진 백제를 알 수 있습니다.

 

특히 무령왕릉은 백제 25대 무령왕과 왕비의 능으로,1971년 우연히 발견 되었는데

전혀 도굴을 당하지 않아 매우 보존상태가 우수한 유물이 4600 여점이나 발견 되어

이 중 국보로 지정 된 것만도 12점에 이르고 있습니다. 특히 내부에서 묘지석이 출토되어

삼국시대 왕의 무덤 중 유일하게 피장자와 연대를 분명히 알 수 있기 때문에 삼국시대 연구의 편년

 자료가 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유물 또한 백제의 문화,백제교류,백제사 연구를 새롭게 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송  산  리  고  분  군(무령왕릉관광안내소)

 

충청남도 공주시 왕릉로 37-2

041-856-3151

 www.gongju.go.kr

 

감성이 넘치는 공주로의 역사 여행,정말 좋은 여행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