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기(국내)

서울근교 가볼만한곳 / 강화시티투어 / 강화원도심여행

 

 

 

얼마 전 강화 원도심 투어 버스를 타고 강화 팸투어를 다녀왔습니다.

강화 원도심이란 강화읍내 중심부에 있는 몇 군데의 여행 코스를 가리키는 것인데

이번 여행은 주로 원도심에 있는 방직 관련 여행지들과 그 외에도 마니산, 전등사 인근에

위치한 여러 군데 여행지를 하루에 돌아보는 코스여서 아주 효율적으로 강화를 다녀왔습니다.

 

강화 원도심 투어 코스는 "와글와글 강화 원도심 여행"이란 강화 시티 버스 투어로

서울역에서 출발해서 김포공항을 거쳐 강화 갑곶돈대에서 본격적으로 강화 여행을 시작합니다.

이번 여행은 갑곶돈대 ~ 강화풍물시장 ~ 소창체험관 ~ 기념품판매장 ~ 동광직물 생활문화체험센터 등 

강화 원도심에 있는 직물 관련 체험장을 돌아본 후 마니산 치유의 숲 ~ 온수리성공회성당 ~

온수리 금풍양조장 ~ 약쑥족욕체험 ~ 전등사 등 다양한 코스로 짜여 있었습니다.

와글와글 강화원도심투어 참가자에게는 모두 강화섬쌀 500g이 제공됩니다.

 

이 여행은 강화군과 그린스토리투어가 함께 합니다.

 

 

그린스토어투어 : http://greenstorytour.modoo.at 

 

[그린스토리투어 - 홈]

가치소비 공정여행

greenstorytour.modoo.at

 

 

오늘은 이날 다녀온 여행 코스를 간단하게 설명하고 기회가 되는대로 

몇 군데를 더 자세하게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강화 전쟁박물관과 갑곶돈대

강화전쟁박물관은 강화에서 일어난 전쟁을 주제로 관련 유물을 전시하고 연구하는 곳입니다.

갑곶돈대는 1679년에 완성된 48개 돈대 중 하나로 소규모 관측, 방어 시설입니다.

 

 

 

 

 

 

강화풍물시장은 우리나라 고유의 재래시장으로 강화재래시장을 현대화해 놓은 곳입니다.

시장 1층에는 풍물장과 회센터, 2층에는 풍물장과 식당 특히 밴댕이를 취급하는 식당들이 있으며

매 2. 7일에는 강화읍 5일장도 함께 열리는 곳입니다.

인근에 강화인삼센터와 토산품 센터도 있습니다.

 

 

 

 

 

 

 

강화읍 원도심에 있는 기념품판매장입니다.

이 기념품 판매장은 오래전 환자를 진료하던 구세의원을 고쳐 강화 특산품 판매장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음에 찾아본 곳은 1970년대 말까지 번성했던 강화의 직물 산업을 돌아볼 수 있는 소창체험관입니다.

소창이란 흔희 무명으로 불리는 강화 특산의 면직물로 예전 속옷이나 손수건, 이불보와

기저귀 재료 등으로 많이 쓰이던 면직물로 요즘 친환경 섬유로 다시 각광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다음에 방문한 곳은 동광직물 생활문화센터입니다.

동광직물은 60 ~ 70년대 강화의 부흥기를 함께 한 대표적인 직물 공장 가운데 하나입니다.

그 후 직물산업의 쇠퇴와 맞물려 폐쇄되어 방치되다가 2022년 도시재생사업의 일환으로

직조기, 북 카페, 체험관 등을 갖춘 동광직물생활문화센터로 재탄생되었습니다.

주변의 조양방직과 소창체험관 등과 어울려 우리나라 근대 직물 산업을 돌아볼 수 있는 소중한 문화 자원으로

조양방직, 소창체험관, 구세의원 등과 아주 인접한 거리에 있어 함께 돌아보기에 아주 좋습니다.

 

 

 

 

 

 

 

 

 

이번에는 강화 원도심을 떠나 단군의 신화가 살아 있는 민족의 성지 강화 마니산을 잦아 봅니다.

대한민국 최고의 생기처(生氣處)로 알려져 있는 마니산에 있는 치유의 숲을 돌아봅니다.

등산을 하는 코스가 아니어서 편안하게 돌아보며 기를 받을 수 있는 좋은 코스입니다.

 

 

 

 

 

 

다음에는 길상면 온수리에 있는 100년 전통의 금풍양조장을 들려 봅니다.

이곳은 강화도 최초로 지역특산주 면허를 취득했으며 옛 목조 건물을 그대로 보존하고 있고

오랜 세월을 한결 같이 막걸리만을 제조하고 있다는 양조장입니다.

매일 막걸리 체험 행사를 진행하고 있는데 시음 및 판매도  하고 있다고 하더군요.

 

 

 

 

 

 

다음에는 금풍양조장 인근에 있는 온수리 성공회 성당을 찾아봅니다.

1906년에 이곳 주민들에 의해 지어졌다는 한옥으로 된 하나님의 성전입니다.

단아한 한옥의 모습으로 남아 있는 따뜻한 느낌을 주는  훌륭한 성당입니다.

 

 

 

 

 

 

 

전등사 인근에 있는 강화사자발쑥 체험장도 방문해 봅니다.

강화 특산이라는 사자발쑥을 이용한 발뜸, 족욕, 좌훈 등 쑥뜸 체험을 할 수도 있고

약쑥으로 제조한 진액, 수제차, 뜸쑥 등을 구입할 수도 있습니다.

 

영농조합법인 강화사자발약쑥 : 강화군 길상면 해안동로 157   T. 1577-4486   www.sajabal.kr

 

 

 

 

 

 

 

 

 

 

마지막으로 들려 본 곳은 전등사입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사찰이자 강화에서 제일 큰 절로 언제 가봐도 좋은 사찰입니다.

늦은 시간에 들려더니 마침 사물 타종 시간이어서 잠시 구경을 해 봅니다.

사물 타종은 범종, 법고, 목어, 운판으로 타종하는 의식을 가리키는데

스님들에 이어 템플스테이를 하는 젊은이들이 타종을 하더군요.

 

 

이상 와글와글 강화 원도심 투어 이야기였습니다.

이 날 투어는 블로거들을 위한 팸투어여서 일반 투어보다는 다닌 곳이 많은 강행군이었는데

일반 투어는 조금 코스가 축소되는 것 같더군요.

강화 여행을 해 보시려면 버스를 타고 편안하게 다녀오실 수 있는 강화원도심투어 강추합니다 ^^

(지도는 원도심 투어 강화소창체험관과 조양방직 중간에 위치한 동광직물생활문화센터를 올립니다)

 

 

 

 

 

동  광  직  물  생  활  문  화  센  터

 

인천광역시 강화군 강화읍 신문리 259 ( 남문안길 3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