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주맛집

제주애월갈치구이맛집 / 제주 낮갈치 밤돼지

 

 

 

다시 제주 여행 이야기 계속입니다.

제주에 오면 꼭 먹고 가는 메뉴 중 하나에 갈치가 있습니다.

꼭 먹고 가야지 하면서도 만만치 않은 가격 때문에 항상 망설여지는 게 갈치입니다.

 


제주 도착 3일째 점심 먹을 곳을 미리 특정하지 않고 떠났다가 우연히 들려 본 식당 이야기입니다.

일행 중 한명이 먼저 서울로 돌아가게 되어 시간 조율하기가 어려워 그냥 제주로 가던 중 찾은 집이지요.

이 집 근처에 있다는 다른 집을 찾아 가던 중에 우연히 눈에 띈 낮갈치 밤돼지

이른 시간인데도 위치에 비해 손님들이 많아 보이고 노병 촉에 괜찮게 보이도 하고 ~~~ 

특히 9,900원짜리 갈치구이 정식에 제주 은갈치만 사용한다는 간판에 끌려가게 된 집이지요.

오랜 세월 하도 많은 집들을 다녀봐서 그런지 노병 촉도 80% 이상의 합격점을 받습니다 ㅎㅎㅎ

 

보통 갈치를 이야기할 때 은갈치, 먹갈치 하는 이야기들을 많이 합니다.

갈치라는 이름은 칼처럼 생긴 생선이라 칼치라고 불렸던데서 유래한다고 하는데

은갈치와 먹갈치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다들 아시겠지만 다시 한번 간단히 설명드려 봅니다.

은갈치나 먹갈치는 다 같은 갈치인데 조업방식이나 서식환경에 따라 구별이 됩니다.

제주나 통영 같은 얕은 수심에서 주낙이나 채낚 같은 낚시로 잡아 올리는 갈치를 은갈치

목포나 부산 같은 깊은 수심의 바다에서 그물을 이용해서 잡는 갈치를 먹갈치라고 합니다.

은갈치는 낚시를 통해 한 마리, 한 마리씩 잡아 올리다 보니 몸에 상처가 거의 없이 반짝반짝 은빛이 나고

그 은빛 비늘이 선도 저하를 막아 주고 시각적으로도 상품성이 좋아 가격도 비싸게 거래가 되고

먹갈치는 그물을 이용해서  대량으로 잡아 올리다 보니 그물에 치이고 쓸리다 보니 서로 부딪치며

비늘도 벗겨지고 상처도 나게 되어 몸이 검게 변해 먹갈치라고 부르는데 오히려 식감은 더 단단하고

감칠맛이 난다고 하는데 어떻든 간에 은갈치를 사용한다는 건 고급 재료를 쓴다고 봐야겠죠?

 

 

제주애월갈치구이맛집  낮갈치 밤돼지는 제주시 애월읍 신엄리 제주 ~ 중문 간 1132번 지방도 애월 인근에 있습니다.

1132번 지방도는 일명 제주 제1 우회도로라고도 불립니다. 

 

 

 

제주 애월 낮갈치 밤돼지의 영업시간은 오전 8시 30분부터 오후 11시까지이고 매주 목요일 휴무입니다.

제주에서는 식당 휴무일이 수요일이나 목요일인 경우가 많습니다.

아마도 이때가 비수기인 모양인지 비행기, 렌터카, 숙박비 등 모두가 저렴한 편입니다.

네이버 리뷰를 작성하면 음료수를 하나 준다는데 일행들은 해당되고 노병은 다음이라 해당 무

다음 블로거는 블로거 취급도 못 받은 지 꽤 오래되었습니다 ㅎㅎㅎ

 

 

 

조금 이른 시간인데도 가게 안은 손님들로 거의 꽉 차 있더군요.

제주애월갈치구이맛집으로 소문이 상당히 많이 난 모양입니다.

절반 정도는 관광객으로 보이고 절반 정도는 현지인들로 보입니다.

 

제주산 흑돼지와 제주산 은갈치 전문점입니다.

물론 전복, 고등어 등 다른 메뉴도 일부 있지만 낮에는 갈치 밤에는 흑돼지 위주인가 봅니다.

갈치구이 정식으로 4인분 주문하고 고등어조림도 하나 추가해 주문합니다.

갈치구이 정식은 갈치구이 + 고등어 조림 + 미역국으로 구성되어 있고 9,900원입니다.

 

제주애월 갈치구이맛집 낮갈치 밤돼지의 갈치구이 정식이 나왔습니다.

기대 이상으로 상당히 큰 갈치구이가 나와 모두가 놀랍니다.

이게 제주산 은갈치라면 이 가격에 절대로 쉽게 구경하지 못할 크기의 커다란 갈치를 구워 왔네요.

 

 

밑반찬은 간단합니다만 나름 괜찮습니다.

노병은 김치 맛만 웬만하면 다른 건 크게 문제 삼지 않는데 김치 외에도 다 좋네요.

 

 

 

미역국과 밥도 나왔습니다.

미역국은 많은 양을 오래 끓이면 맛있다는데 그래서 한때 찜질방에서 미역국들 많이 먹었었죠.

별로 들어간 것이 없게 보이는데도 참 맛있습니다 ㅎㅎㅎ

 

 

고등어조림입니다.

하나는 기본으로 나오고 하나는 추가로 주문한 고등어조림(5,000원)입니다.

미리 오래 끓여 놓는지는 몰라도 무도 잘 물렀고 조림도 상당히 좋습니다.

고등어조림 정식으로 팔아도 괜찮겠더군요.

 

 

정신없이 먹다보니 갈치 사진이 이 것 밖에 없습니다만 기대 이상으로 큰 커다란 갈치가 나왔습니다.

1인당 두 토막씩 나왔는데 앞에 놓은 반찬 접시와 비교해 보면 그 크기가 짐작이 됩니다.

크고 두툼한 갈치가 간도 잘 돼 있고 식감도 부드럽고 고소하니 아주 맛있는 편입니다.

가격만 가지고 다른 집과 비교 하기는 그렇지만 제주 유명 갈치구이집인 서귀포 ㅊㅅ 식당의 경우

통 갈치구이 138,000원 또 다른 모슬포항 ㄷㅅ 식당의 경우 2인분 기준 갈치구이가 30,000원 정도인 것과

비교해 볼 때 가성비가 참 좋다는 생각을 안 할 수가 없군요.

관광지 제주에서 이 정도 가격으로 제주 은갈치 구이를 먹을 수 있다는 건 상당한 행운이고 축복입니다.

 

제주애월갈치구이맛집 낮갈치 밤돼지

제주산 은갈치를 사용하는 가성비 좋은 갈치구이 정식이 마음에 드는 집입니다.

제주에서 저렴하면서도 맛있는 갈치구이를 드시려면 한번 찾아보실 만한 좋은 집으로 강추 ^^

 

 

 

 

 

 

낮    갈    치    밤    돼    지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애월읍 신엄리 2485-3 ( 신엄 7길 9 )

0 6 4 - 7 9 9 - 5 2 9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