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기,인천맛집/인천, 강화 맛집

강화 병어찜 맛집 / 강화 온돌집

 

 

아주 친한 고교 동기가 위문차 김포를 방문합니다.

김포라는 오지로 귀양가 있는 노병을 위한 위문 공연이죠 ㅎㅎㅎ

부인들끼리도 상당히 친한 사이인데 점심 먹으러 좋은 집으로 안내하라네요.

그래서 방문했던 강화 온돌집, 가 보지는 않았지만 병어찜으로 아주 유명한 집이라더군요.

한 달쯤 후에 주원이 외가댁 하고도 들려 간혹 사진이 약간 상이한 경우도 있겠습니다.

 

 

 

강화 온돌집은 길상면 온수리 길상시장 인근에 있습니다.

길상시장 바로 옆에 파리 바게트가 있고 그 맞은편 골목 안에 온돌집이 있습니다.

골목이 좁아 차량 주차는 안되니 인근 길상시장이나 수협 주차장 또는 성공회 주차장을 이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강화 온돌집의 영업시간은 11 : 30 ~ 18 : 00이고 매주 월요일은 휴무입니다.

그리고 사전 예약으로만 영업을 하는데 당일 예약도 가능합니다.

 

 

Since 1994

문 연지 30년이 다되어 가는 노포입니다.

개업 이래 이곳에 자리했던 것 같은데 동네도 이 집도 다 허름하니 옛날 생각이 나는 곳이네요.

한 자리에서 20년 이상 영업을 하면 노포로 대우해 주는 게 맞습니다.

 

 

가게 문을 열고 들어가면 바로 우측에 완전히 개방된 주방이 있어 드나들며 다 보도록 되어 있습니다.

주방에 계신 분이 이 집 사장님인데 자긍심이 아주 높은 장부 풍의 여걸이십니다.

말 잘못하면 쫓겨날 것 같은 분위기라 조심조심 ㅎㅎㅎ

다만 너무 자신감이 넘쳐 때로는 살짝 오버하는 느낌이 드는 건 옥에 티

설운도 씨도 노병 가기 며칠 전에 들렸던 모양이던데 그림 솜씨가 만만치 않네요.

맛집 가서 허영만 씨만 그림 그리는 게 아니로군요.

 

 

 

예약된 손님 시간에 맞춰 밥도 준비하고 밑반찬이나 병어찜도 준비해 놓습니다.

그래서 예약한 시간에 정확하게 도착해야 제대로 맛있게 먹을 수 있다고 하더군요.

도착하면 얼마나 모든게 빨리 움직여지는지 노병처럼 동작이 느린 사람은 사진 찍기도 어렵습니다 ㅎㅎㅎ

 

 

 

등갈비찜도 있던데 목표가 병어찜이라 네명이 병어찜 대짜로 주문을 합니다.

원산지가 상당히 좋은 편인데 가격대는 살짝 높아 보입니다.

물론 가격보다는 내용이 더 중요 하긴 합니다.

거기다 객단가로 따져 보면 1인당 2만 원이 안되니 요즘 물가를 감안하면 크게 비싸다고는 할 수 없겠네요.

 

 

 

 

 

?

 

 

온돌집의 밑반찬들입니다.

계절 별로 늘 일정하지는 않겠지만 한 달만에 다시 갔었는데 한 가지만 다르더군요.

여성분들의 칭송이 대단한데 특히 풀치볶음과 한우를 넣고 볶았다는 표고버섯이 인기였습니다.

하지만 추가 반찬을 요구하려면 룰이 하나 있습니다.

모든 그릇을 싹 비우고 추가 요청을 하라네요 ㅎㅎㅎ

 

 

병어찜입니다.

위 사진은 두 번째 갔을 때 사진이고 아래 사진은 처음 갔을때 한 접시씩 떠주고 난 모습입니다.

미리 끓이고 있다 손님이 가면 재빠르게 퍼 줘서 위에서도 언급 했었지만 사진 찍기가 참 어렵더군요.

 

 

 

밥도 강화쌀로 만든다 하고 손님 도착 시간에 맞춰 만들어 바로 퍼다 주니 꿀맛입니다.

김포만 밥이 맛있는 게 아니고 강화 섬쌀 밥도 아주 좋습니다.

 

 

냉동 병어가 아닌 생물 병어를 써서 만들기 때문에 비린 맛도 전혀 없고 살도 부드럽지만 식감이 좋습니다.

병어라는 생선이 워낙 비린 맛이 없기는 하지만 살짝 칼칼하니 아주 맛있게 잘 만들었습니다.

칼칼은 하지만 맛있게 매운 맛이라 땀만 조금 나는 정도고 심하게 맵지는 않습니다.

커다란 덕자 병어는 아니지만 500g 이상되는 중간 사이즈의 강화산 병어로 만들어 살도 많고 맛있네요.

병어찜이라기에 자작하게 조린 요리인 줄 알았는데 국물이 많은 찌개 스타일입니다.

국물을 떠서 밥에 넣어 말아 먹어도 좋고 병어살을 국물에 담갔다 먹어도 맛있습니다.

그냥 국물만 떠서 먹으면 해장도 절로 되겠더군요. ㅎㅎㅎ

 

마무리는 눌은밥과 구수한 숭늉이 나오는데 이건 주방에서 만들어다 줍니다.

아주 깔끔하게 마무리를 시켜 주는군요.

잘 먹었습니다.

 

강화병어찜 맛집 강화 병어찌개 맛집 강화 온돌집

병어 요리를 아주 잘하는 집입니다.

인근에 전등사나 성공회 온수리 성당 등 가 보실 곳들도 많습니다.

강화 가시면 한번 들려 보실 만한 집으로 추천드립니다.

 

 

 

강  화    온    돌    집

 

인천시 강화군 길상면 온수리 514-8 ( 온수길 38번길 3-1 )

0 3 2 - 9 3 7 - 3 0 0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