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기(국내2)

청주여행 청주 가볼만한 곳 청주 상당산성






                                                                                  청주여행 청주가볼만한곳    청주 상당산성




요즘 노병이 청주여행을 가면 가급적 꼭 들려 보려고 하는 곳이 몇군데 있는데그중 하나인 청주 상당산성 입니다.

노병 정도의 저질 체력도 쉽게 돌아 볼 수 있는 시원한 성곽걷기 트레킹코스가 아주 좋은 곳 입니다.

작년에는 성곽을 일주 했었는데 금년에는 일행들의 방해로 절반만 돌아 봅니다 ㅎㅎㅎ



청주 상당산성 일주 포스팅 보기 : http://blog.daum.net/leehungkyu/1886









금년 7월에 청주 지역을 휩쓸었던 폭우 피해가 상당산성에도 있었나 봅니다.

일부 등산로 구간은 임시 폐쇄가 되었다는데 다행히 노병이 걸었던 곳은 문제가 없었습니다.











상당산성의 정문격인 공남문 입니다.

작년에는 공사 중이였는데 말끔하게 수리를 끝냈더군요.







사적 212호로 지정되어 있는 상당산성은 우리나라에서는 원형이 잘 남아있는 조선 중후기의 대표적 석성입니다.

하지만 최근에 출토된 각종 유물이나 기록들을 보면 삼국시대 토성으로 만들어졌던 것으로 추정되며

김유신의 셋째 아들인 김서현(원정공)이 서원술성을 쌓았다는 기록도 전해지고 있습니다.









상당산성은 근래에 여러차례의 정비 공사를 통하여 과거의 모습을 많이 재건해 놓았습니다.

그리고 산성안에 전통한옥마을과 향토음식점들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새로 보수한 공남대 위로 올라 가 봅니다.

아랫쪽으로 시원하게 펼쳐진 잔디밭이 아주 좋습니다.

이곳에서 야영도 가능 하다는 이야기를 들었는데 확실한건 관리사무소에 알아 보세요.











상당산성 성곽을 걷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성곽위로 올라가 시원한 경치를 보며 돌아 볼수는 있지만 햇빛이 조금 문제고

성곽 밑으로 걸으면 나무 사이로 걸어 햇빛은 막을 수 있지만 전망이 없어 답답한게 문제지요.

노병은 더 타봐야 탈것도 별로 없는 얼굴이라 늘 성곽 위로 걷습니다 ㅎㅎㅎ





























공남문에서 서문인 미호문을 향해 10분쯤 가다 보면 서남암문과 상당산성 치성을 만나게 됩니다.

치성(雉城)이란 성벽의 바깥으로 성곽을 돌출시켜 적을 쉽게 제압할 수 있도록 만든 것입니다.

그리고 서남암문 옆 치성 바로 아래에 무장공비 김동식의 공작장비 비밀매설장소도 있습니다.





















상당산성 서문인 미호문(弭虎門) 입니다.

청주시를 거쳐 나가는 유명한 하천인 미호천(美湖川)의 미호가 아닌게 특이 합니다.



















최근에 새로 복원한 곳이라고 해서 들려 본 제승당(서장대)

장대(將臺)란 곳이 장수가 올라서서 장병을 점호,지휘하는 곳인데 상당산성에는동장대도 있습니다.














상당산성 안에 있는 산성마을로 내려 갑니다.

오래전에 이 동네에 오골계 요리가 유명했던 기억이 나는데 지금은 없는 것 같더군요.












마을옆으로 자그마한 방죽이 하나 있습니다.

예전에  산성내 용수확보를 용도로 만들었던 것으로 보이는데 상당히 아름답습니다.

이곳에 청주까지 운행되는 시내버스 종점이 있어 대중교통을 이용 하기에도 편리하고 좋습니다.



청주 상당산성

역사를 느껴 보기에도 좋고, 청주 시내를 바라 볼 수 있는 전망도 좋고, 걸어 보기에도 좋습니다.

특히 10월 중순에는 단풍도 아름다우니 시간 되시면 꼭 한번 들려 보시기를 강추 드립니다.

마침 10월20일 부터 청주 일원에서 전국체육대회도 열린다니 겸사겸사 좋겠군요 ^^*







청  주  상  당  산  성

(관리사무소)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수 산성동 180 ( 성내로 68 )

0 4 3 - 2 0 0 - 2 2 2 7